공학교육혁신사업단장
‘창의중심교육’과
‘상생-소통 경영’으로
미래 선도 대학 만들자
‘건국, 세계를 이끌 녹색의 물결’이라는
슬로건 아래 건국대학교의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겠습니다.
공학교육혁신사업단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건국대학교 공학교육혁신사업단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21세기 글로벌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Techno-Culture를 선도하는 창조적 엔지니어 양성을 위해 공학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창조적 엔지니어란 자기 전공분야의 전문성, 인접분야와의 융합력, 인문·사회학적인 통찰력, 그리고 미래 비전을 갖춘 엔지니어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공학교육 방식이 주로 교과서에 기반한 강의 위주의 지식 전달이었던 것을, 공학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 설계와 실전체험(hands-on experience)을 경험할 수 있는 공학교육으로 전환하고자 합니다. 또한 올바른 가치관, 자기정체성, 발표력, 리더십과 인간관계 등의 소프트 스킬 교육을 강화하고 업그레이드하고자 합니다.
본 사업단에서는 하드 스킬(hard skill) 교육을 위해 창의․융합 캡스톤디자인 교육, IT융합 특성화 교육, 다학문적 사고능력강화 융합교육, 현장실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소프트 스킬(soft skill) 양성을 위해 산업아카데미 프로그램, 창의적 아이디어 기반 창업지원 프로그램, 포럼/컨퍼런스/교류 및 성과확산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단은 2007년 6월부터 2012년 2월까지 약 5년에 걸친 1단계 사업과 2012년 3월부터 2022년 2월까지 10년에 걸친 2단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2022년 3월부터 6년간의 3단계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사업을 통해 건국대학교 공학교육의 가시적인 변화가 있었으며, 학생들이 받는 공학교육의 질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3단계에서는 공학교육의 발전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과대의 모든 전공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건국대 창의설계경진대회를 발전시키고, KU스마트팩토리와 연계를 통해 전체적인 하드 스킬 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창의설계경진대회에 대해 학생 및 교수들의 동기 유발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펴 나가겠습니다.
모든 것은 사람에 있다는 철학 아래 참여교수, 연구원 및 학생들이 모두 만족하는 사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업그레이드된 공학교육을 경험한 우리 건국대 공과대학 졸업생들이 사회로 진출하였을 때, 성취도를 높이고, 국가 및 공동체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